항문 농양

항문 농양

항문과 직장의 경계를 치상선이라 하고 이 부위에 있는 포켓처럼 함몰된 부분이 있는데, 여기를 통하여 항문 샘에서 만들어진 점액이 항문 안으로 나오게됩니다. 그런데 항문 샘과 항문 소와의 연결 통로가 막히거나 항문 샘에 세균이 침입하면 염증이 생기고 화농이 되어 농양을 만들고 심한 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이와 같이 항문 주위나 직장주위의 조직 공간내의 염증을 항문 주위 농양이라고 합니다.

증상

항문주위에 톡톡 쏘거나, 욱신욱신 쑤시는 통증이 옵니다. 앉거나, 배변시 통증이 심해집니다. 만져 보면 말랑말랑하거나 단단하거나 또는 딱딱한 것이 있고 만질 때 매우 아픕니다. 아무 것도 만져 지지 않고 따뜻하기만 하면서 누를 때 묵직한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몸에 열이 나는 수도 있습니다.

치료

농을 배출 시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간단한 것은 국소 마취 하에 작은 절개를 가하여 배농하고, 심부 농양은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농양은 즉각적으로 배농을 시켜야 하며, 지체할 경우 심부 농양으로 발전하거나, 패혈증의 위험도 있습니다. 절개 배농후 진통제 및 항생제를 복용시키고 염증이 가라앉는 것을 기다립니다. 항생제로 일시적으로 나은 것처럼 보이지만 약 반수 정도에서 치루로 진행됩니다. 농양의 절개 배농시 내공을 찾아서 해결하면 치루가 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으나, 염증이 심하거나 심부 농양의 경우에는 무리해서 내공을 찾아서 해결하기보다는 누관이 확실하게 형성되는 것을 기다려서 치루 수술을 하는 것이 안전하고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Copyrights ©2017: 치항외과 ALL RIGHT RESERVED.